[Web] Javascript 기초 문법 정리

2022. 12. 21. 00:46Developers 공간 [Basic]/Frontend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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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시간에는 Interactive(인터랙티브) 웹을 구현하기 위한 Javascript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.

 

Javascript는 대부분의 웹개발자들이 배우는 대중적인 ‘웹 개발 언어’이며, 드롭다운(Dropdown)메뉴, 슬라이드 효과, 대화창을 비롯한 다양한 효과를 웹페이지에서 구현 가능하게 해줍니다.

흔히들 Javascript를 웹 개발자의 첫 번째 프로그래밍 언어라 부릅니다. 단, 물론 Javsascript는 진정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스크립트 언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.


CSS3에서 추가 기능이 생겨나면서 Javscript 없이도 멋진 기능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지만, 그렇다고 해서 Javascript가 더 이상 무용지물이 된 것은 아닙니다.

또한 서버에서 Node.JS가 돌아가고 있다면, 자바스크립트를 프런트엔드(frontend)는 물론이고, 백엔드(backend)에서도 활용하곤 합니다.

 

설명드릴 Javscript의 버전은 에크마스크립트2015(ES2015=ECMAScript2015=ES6) 이상이며, 22년 말 기준 최신 버전은 ES2022(=ECMAScript2022=ES13) 입니다. 

 

Javascript을 활용해 렌더링 혹은 Interactive Web을 구현할 수 있는데, Interactive와 비슷한 혼용어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Responsive(반응형) Web Design : 다양한 기기와 다양한 browser screen size로 인해 변경
  • Adaptive(적응형) Web Design : 다양한 기기(스마트폰, PC, 태블릿)에 맞게 해상도 및 레이아웃이 변경
  • Interactive Web Design : Event를 통해 User의 요청에 동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비동기식 구현 방식
  • Reactive Web Design : 서버로부터 웹사이트를 상시로 업데이트하고 계속해서 최신 형식을 보여주는 방식
<구성>
1. Javascsript 기초
   a. 기본 구조
   b. 객체 (Object)
2. Interactive Web
  a. DOM을 얻는 방법
  b. Javascript 와 HTML간의 관계
  c. event추가 하기

글효과 분류1 : 코드

글효과 분류2 : 폴더/파일

글효과 분류3 : 용어설명

글효과 분류4 : 글 내 참조


1. Javascript기초

Javascrpt 가 HTML/CSS에서 다루는 Object의 단위는 DOM(Document Object Model)이라고 부릅니다. DOM 이란..

 

HTML의 Element들이 파싱된 DOM이라는 객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Browser Rendering과 관련된 내용을 참조하시면 더 확실히 아실 수 있습니다.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User Interface : 주소 표시줄 등 User가 입력할 수 있는 부분
  • Browser Engine : User Interface와 Rendering Engine 사이 동작 제어
  • Data Persistence : 쿠키 등의 정보를 캐싱 하는 저장소
  • Rendering Engine : HTML과 CSS를 받아 DOM과 CSSOM(CSS Object Model)을 파싱
  • Networking Server : HTTP 프로토콜을 통해 HTML과 CSS를 받아 올 수 있는 곳
  • Javascript Interpreter : Javascript를 활용해 DOM을 조작하고 Render Object로 파싱
  • UI Backend : Render Object를 화면에 그림

[Browser Rendering Process]


a. 기본 구조
// Variable Before ES2015
var a = 100; 
var a = function(){} 			// a()

// Variable From ES2015
const a = 100;
let b = 100;
const a = ()=>{};

// Function
function foo(){	console.log(‘안녕하세요’);}

// Condition
if(true && a==b) {var a = 100;}

// Loop
for(let i=0; i<a.length; i++){}
  • 변수 선언
    • (ES2015 전) 변수의 범위가 함수 단위, function-level scope
      • 특징 : 중복선언이 가능하며, 블록 외부에서 선언되어도 전역변수가 될 확률이 높다. 
      • var : 변수 선언 가능한 유일한 방법
      • 함수 객체 : 함수도 일급 객체로써 쓰여 변수에 할당이 가능합니다.
        **일급객체(First-Class Object) : 하기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합니다.
                      - 변수나 데이타에 할당 가능 ex) var a = 객체
                      - 객체의 인자로 가능 ex) function ABC(객체){}
                      - 객체의 리턴값으로 리턴 가능 ex) return 객체;
    • (ES2015 이후) 변수의 범위가 블록 {} 단위, block-level scope
      • 특징 :  중복선언이 불가하며, Hoisting이 불가합니다.
        **  호이스팅(Hoisting) : undefined 로 변수를 초기화해, 선언되기 전에 메모리 공간을 할당해 두는 것
      • let : 기본 변수이며, var과 다른 특징들을 가진 변수입니다.
      • const : 변하지 않는 값
      • 함수 객체 : 역시나 일급 객체로 쓰이지만, 일반 함수가 아닌 Arrow Function(화살표 함수) 메서드도 할당이 가능합니다.
  • 기타 문법 : 함수 선언, 조건문, 반복문, 연산자 들은 위와 같습니다.

 


b. 객체 (Object)
// Object 직접 선언
const person = {
    name : ‘일분이’, 
    introduce : function(){};
}

// Object 생성자로 선언
function Person(nickname, age){
    this.nickname =nickname;
    this.age = age;
    this.introduce = function(){console.log(‘’);};
} 
Person.prototype.introduce = function(){
	console.log(‘’);
}
const person1 = new Person(‘ABC’, 35);

// Prototype 활용
function Box(num, color) {
    this.num = num;
    this.color = color;
    this.init();
}

Box.prototype = {
    constructor: Box,
    init: function() {
		const mainElem = document.createElement('div');
        mainElem.style.color = this.color;
        mainElem.innerHTML = this.num;
        mainElem.classList.add('box');
        document.body.appendChild(mainElem);
    }
};
Box.prototype.additional = 4;
  • 기본 data type 이외 모든 것은 Object
    ** 기본 data type(Primitive type) : 숫자, 문자열, bool, undefined, null
  • 직접 선언
    • const person = {}; (배열 []과 다르다)
    • property(속성)
      • this.name : 자기 object  접근!
      • (외부) person.name = ‘이름’;
      • (외부) person.age = 10;
    • method(속성)
      • person.introduce = function(){console.log(‘’)};
      • person.introduce()
  • 생성자를 통한 선언
    • Constructor(생성자) : 관례적으로 “Person”같이 대문자로 시작, function과 모양새는 같다
      • 추가적으로 ES2015에서는 "class" 가 생겼습니다.
    • Prototype(원형 객체) : 객체의 원형으로 생성자로, property중 하나이다. 그 용도가 약속되어 있는 특수한 property로, prototype에 저장된 속성들은 생성자를 통해서 객체가 만들어질 때 그 객체에 연결됩니다.
      • 즉 위 예에서 this.introduce 부분은 공유가 가능한 memory에 위치해 공유할 수 있는 prototype 함수입니다.

2. Interactive Web

a. DOM을 얻는 방법
// Node 얻기
const ABC = document.querySelector('.ABC');
const ABC = document.querySelectorAll('.ABC'); // ABC[3]
let temp = document.creteElement('div');
let temp = document.getElementById('ABC');
function (e) {e.target}
function (e) {e.currentTarget}
function (e) {this}

// Node 조작
elem = e.target
const pElem = document.createElement('p')
pElem.innerHTML = '<a href=“#”>안녕</a>'

elem.nodeName == 'BODY'
elem.parentNode
elem.appendChild(pElem)
elem.removeChild(document.querySelector('.ABC')))
elem.parentNode.removeChild(elem) //본인 대체
elem.classList.contains(‘ABC’)

// Class
elem = e.target

elem.className = 'ABC'
elem.classList.add('ABC')
elem.classList.remove('ABC')
elem.classList.toggle('ABC')

// Attribute
elem = e.target

elem.getAttribute('ABC')
elem.setAttribute('ABC', 123)
  • Node 을 얻는 방법
    • document.querySelector() : CSS 선택자를 활용해 찾으며, 없다면 NULL 있다면 첫번째부터 찾습니다. 
    • document.querySelectorAll() : NodeList를 반환하며 index를 활용해 사용 가능합니다.
    • document.createElement() : 새로운 DOM을 만들어낼 때 사용
    • document.getElementById() : ID를 활용해 얻기
    • e.target : event가 처음 발생한 그 요소
      ** function HANDLER(e){}로 핸들러를 만든 경우, event input를 e라고 표현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e.currentTarget == this : event가 bubbling & capturing 되어 찾아진 handler를 가진 요소
      ** capturing : event발생시 html요소부터 처음 이벤트가 발생한 요소자식까지 내려가면서 event handler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
      ** bubbling(기본) :  event 발생시 처음 이벤트 발생한 요소부터 html요소 부모까지 올라가면서 event handler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
  • Node 조작 : 위에서 DOM(Node)을 얻은 이후에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
    • .nodeName : 해당 Node의 HTML element를 의미합니다.
      ex) "p", "BODY"
    • .parentNode : 부모 Node를 얻는 데에 사용합니다.
    • .appendChild() : 해당 Node에 새로운 element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.
    • .removeChild() : 해당 Node의 element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.
    • .classList.contains() : 해당 Node 중 어떤 특성을 가진 것을 얻어냅니다.
  • Class : Node를 얻은 이후에 class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
    • .className : 해당 Node의 Class를 의미합니다.
    • .classList.add() : 해당 Node에 Class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.
    • .classList.remove() : 해당 Node의 Class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.
    • .classList.toggle() : 해당 Node의 Class를 Toggle할 때 사용합니다.
  • Attribute : Class 이외 어떤 HTML 속성(Attribute)들이 있는지를 보여줌
    • .getAttribute() : 해당 Node의 속성을 얻어냅니다. 
    • .setAttribute() : 해당 Node의 속성을 설정합니다.

 


b. Javascript 와 HTML간의 관계
// HTML 조작
const pElem = document.createElement(‘p’)
const AnotherNode = document.createElement(‘p’)

pElem.innerHTML = ''
    + '<p>'
    + '<a href = “#”>안녕></a>'
    + '</p>'
pElem.style.color = “red”
pElem.classList.add(‘newcl’)
pElem.setAttribute(‘data-id’, 123)
AnotherNode.appendChild(pElem) : 다른 곳 아래에 추가하기

// Object 속성
pElem.offsetTop 
pElem.getBoundingClientRect().top

// Event Object 속성
e.target
e.currentTarget
this
e.clientX
e.clientY
e.elapsedTime
e.propertyName

// Document 속성
document.body.offsetHeight

// Window 속성
window.innerHeight
window.pageXOffset
window.pageYOffset
window.innerHeight
  • HTML조작
    • pElem.innerHTML = HTML  : HTML element 형태를 직접 추가
    • pElem.style.color = “red” : CSS style을 inline 으로 넣기
      • style=“color:red”을 본인 class로 추가
        ex) <div class=“card” style=“color:red;”>1</dev>
    • pElem.classList.add( ‘newcl’) : class를 추가
      • 해당 class에 추가하고 새로운 CSS로 다루고 싶을 때
        ex) <div class=“my newcl”>  .newcl{CSS코드는 이미 구현되어 있음}
    • pElem.setAttribute(‘data-id’, 123) : 속성(Attribute) 추가
      • data-id라는 속성을 만들고 123을 넣기
      • char.getAttribute(‘data-id’) : data-id의 속성 값을 얻어오기
        ex) <div class=“my” data-id=123> 인 경우 123을 얻어옵니다
    • 다른Node.appendChild(pElem) : 다른 곳 아래에 추가하기
  • Object 속성
    • Node.offsetTop : 해당 node의(주로 fig) offset을 얻기 (하지만 동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)
    • Node.getBoundingClientRect() : 해당 node의(주로 fig) 동적으로 offset을 얻기 
      • bottom, height, left, right, top …
      • ie에서는 x,y지원 안합니다.
  • Event Object 속성
    • e.clientX, e.clientY : event function에서 e 의 속성 (해당위치 예] click인경우 click된곳)
    • e.elapsedTime : event function 에서 e 의 속성(해당 이벤트 일어난 기간 = transition duration)
    • e.propertyName :event function에서 e 의 속성(event발생시 발생하는 변화)
  • Document Object 속성
    • document.body.offsetHeight :전체 문서높이
  • Window Object 속성
    • window.innerHeight : 전체 창 높이
    • window.pageXOffset : page X offset 얻기 
    • window.pageYOffset : page Y offset(scroll) 얻기
    • window.innerHeight : browser의 사이즈를 얻기

c. event추가 하기
class elem = document.querySelector(‘.ABC:nth-child(3)’)

elem.addEventListener(‘click’, function(e){
	console.log(e);
	console.log(this);
});

window.addEventListener('scroll', function () {
	clearTimeout(self.scrollState);

	self.scrollState = setTimeout(function () {
		self.scrollState = false;
	}, 500);
});
  • Event Delegate(위임) 
    • .addEventListener(‘click’, ’, function(e){}, option) : 클릭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추가
    • window.addEventListener(‘scroll’, handler) : 스크롤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추가
      • Pagenation 등의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        **Pagenation : 스크롤 내릴 떄 다음 데이터 가져오는 것

    •  window.addEventListener(‘transitionstart’) : transition으로 움직이는 element의 “시작start”에 주기
       window.addEventListener(‘transitionend’) : transition으로 움직이는 element의 “끝에end”에 주기(start보다 많이 쓴다)
    • window.addEventListener(‘animationstart’) : animation으로 움직이는 element의 “시작start”에 주기
      window.addEventListener(‘animationend’) : animation으로 움직이는 element의 “끝end”에 주기
      window.addEventListener(‘animationiteration’) : animation으로 움직이는 element의 “반복될때”에 추가
      **주의 animation 적용하고 나서 transform style추가해도 움직이지 않는다.
    • window.addEventListener(‘resize’) :창사이즈가 바뀌었을 때
    • window.addEventListener(‘mousemove’) : 마우스가 움직일 때마다
      e.clientX, e.clientY : 마우스의 위치
    • window.addEventListener(‘keydown’) : 키보드 값 얻기
      • e.keyCode : 키보드 값 ( 왼쪽 37, 오른쪽 39, 위38, 아래40…) => keycode.info 
      • (주의) 누르고 있는동안 계속 작동한다 ex) 어떤 값 -= 2; 하면 계속해서 줄어듭니다.
      • 따라서 keyup을 활용해야 한다.
    • window.addEventListener(‘keyup’) : 키보드에서 손 뗐을 때
// setTimeout
function handler1(){console.log('Timeout!!');}

timeId = setTimeout(handler1, 1000);
clearTimeout(timeId);

// setInterval
function handler1(){console.log('Timeout!!');}

timeId = setInterval(handler1);
timeId = setInterval(handler1);
clearInterval(timeId);


// requestAnimationFrame
function handler1(){
	timeId = requestAnimationFrame(handler1)
}
handler1();
function handler2(){
	cancelAnimationFrame(timeId )
}
button.addEventListener(‘click’, handler2);
  • 타이밍 제어
    • 1. setTimeout : 
      • setTimeout(handler1, 1000) : 1000ms후에 이 함수를 실행하세요
      • timeId = setTimeout(handler1, 1000) : 몇 초 상태인지 얻기
      • clearTimeout(timeId) : 취소하기
    • 2. setInterval
      • setInterval(handler1) :지속적으로 실행하세요
      • setInterval(handler1, 1000) : 1000ms 마다 반복하세요
      • clearInterval(timeId) : 취소하기
    • 3. requestAnimationFrame
      • setInterval : 아무리 빠르게 반복하고 싶다고 해도, 컴퓨터가 부하가 걸리면 frame loss 및 배터리가 빨리 닳는 등 단점이 있다.
      • handler1() : 1/60초 반복으로 얻어내기 (반드시 함수로 만들어서 실행해야한다.)
        • 그냥 requestAnimationFrame()하면 Reculsive하게 실행되지 않아 한번만 실행한다
      • cancelAnimationFrame(timeId) : 취소
  • 추가 Tip
    • 1. addEventListener 너무 많으면 memory 많이 먹어서 성능이 안좋습니다.
      • 매번 event를 걸어주면 너무너무 느리므로 전체 container에 각각 속성값 별로 한번 event binding 후, 내용만 바꿔주는 방법을 택합니다.
      • object마다 이벤트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object 각각의 내부의 prototype으로 미리 선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    • 2. 부모에 addEventListener 하고 나서 handle에서 this(e.currentTarget)가 아닌 e.target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히 해당 object를 활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.
      • 단, exception 처리 해줘야 (e.target이 원하는 class 가지고 있을 때)
      • ex) e.target.classList.contains(‘ilbuni’) -> this.removeChild(e.target)
    • 3. button에 여러가지 child들이 있는 경우 (아이콘, 텍스트 …)
      • (방법1) 각 아이콘마다 attribute를 제공 => HARD
        • e.target.getAttribute(‘data-value’) : class 말고 어떤 속성들이 있는지를 보여줌
          • e.target.dataset : “data-”로 시작하는 속성들 얻을 수 있다. 
          • e.target.getAttribute('data-value') 는 e.target.dataset.value와 같습니다.
      • (방법2) 만족할 때까지 부모 node를 확인 => 오른쪽 처럼 
        • elem.nodeName == ‘BODY’ 로 체크
      • (방법3) css 상에서 text, 아이콘 등에 “pointer-events:none” 하면 그냥 event 안받습니다.
        • 단점 : 동적으로 window.addListener로 HTML 입력될 때 혹은 child에 listener 필요할때 불편합니다.
    • 4. 어떤 해당 이벤트를 css로 구현하고 js로 주고싶을 때 
      • css에 “door-opened”라는 class가 생기면.. 이라고 해놓고, 원하는 event 발생시 실행시키면 됩니다.
    • 5. 다른 일이 일어났을 때 원래 것들을 원상복구 하고 싶다면
      • (방법1) .해당클래스” 가진 것들을 찾아내서 해당 class를 remove! (오른쪽)
        • DOM에 접근하는 것은 가장 느린 것중에 하나여서 느린 방법중에하나입니다.
        • +class를 직접적으로 찾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아니다
      • (방법2) function(){}내부의 지역변수를 활용하자 (오른쪽)
        • 로컬 변수로 현재 활성화된 것에 대한 flag를 만들어 놓습니다.
    • 6. Scroll을 어떤 값으로 사용할 때
      • (스크롤 범위 알아내기) document.body.offsetHeight – window.innerHeight 
        • 전체문서 높이 - 창 사이즈 = 스크롤 범위
      • normalize 해서 사용해야 window사이즈가 바뀌어도 쓸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창 사이즈 바뀌었을 때 load 될때의 window.innerHeight와 다를 텐데?
        • window.addEventListener(‘resize’) :창사이즈가 바뀌었을 때
        • 위 이벤트를 활용해 바뀔 때마다 다시 maxScrollValue를 다시 구해줍니다.
      • Scroll 상향 하향 판단 : global 변수로 이전 위치를 저장해두고, 이후에 비교 하는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interactive_web/unit/20059?tab=curriculu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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